[빌립보서 3:10-11ㅣ김남수 목사]
오늘 아침에는 본문을 중심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에 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그리스도를 안다는 것을 바울은 앞에서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이 얼마나 귀하고 얼마나 고상하고 값진 것인가라는 그 절대적 가치를 설명했습니다. 그것을 얻기 위해서라면 무엇이든지 버릴 수 있다고 사도 바울은 말했습니다. 그래서 전에 그처럼 좋아하던 명예, 종교적인 자랑 등을 다 내버렸고, 전에 좋아하던 것은 무엇이든지 다 분토로 여기고, 해로 여겼습니다. 여러분, 이러한 행복이야말로 참 행복입니다. 이것은 밭에 감춰진 보화를 발견한 사람이 그것을 얻기 위해 나머지 것을 다 팔아 치우는 마음입니다.
이것을 얻기 위해서는 무엇이든지 잃어버려도 좋다고 할 만큼 귀한 무엇이 있다는 것은 얼마나 행복한 일입니까? 학문하는 사람은 학문적 깨달음을, 운동하는 사람은 기록의 향상을 바라보며 ‘내가 저기에 이르기만 하면 나는 내일 죽어도 좋다’ 하는 마음으로 달려갈 때에 바로 이것이 행복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도바울은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한 것이다, 이것을 위해서는 무엇을 버려도 좋다고 말했습니다.
좀 더 깊이 생각해 보겠습니다. 그리스도를 안다는 것이 무엇입니까? 이전의 설교에서 바울은 그리스도를 알고, 그리스도를 얻고, 또 그 안에서 발견되려고 하였습니다. 이것이 그리스도를 아는 것입니다. 안다는 것은 헬라어로 기노스케인(γινωσκειν)인데. 이것은 아주 개인적인 지식을 말하는 것입니다. 어떤 원리나 이치, 혹은 어떤 진리를 내가 배워서 깨닫는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체험적으로 알고, 개인적으로 아는 것입니다. 나와 진리 사이에서 직접적으로 아는 것이요, 인격과 인격과의 관계에서 얻어지는 전인적인 지식을 가리킵니다. 그래서 머리로 아는 것이 아니요, 마음으로, 때로는 몸으로 아는 것입니다. 말로는 아직 설명할 수 없으나 체험으로 아는 것입니다. 그 속에서 평안함을 느끼는 것입니다.
어린 아기들은 신기하게도 자기 엄마를 정확히 알아봅니다. 다른 사람이 안으면 울고 제 엄마가 안으면 좋아합니다. 자기 엄마와 눈이 마주치면 좋다고 까르르 웃습니다. 이럴 때에 우리는 이 아기가 엄마를 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그 아이가 무엇으로 엄마를 안다는 것입니까? 엄마의 나이를 압니까? 생일을 압니까? 아기가 안다는 것은 한 마디로 말해서 “이 사람이 나를 사랑한다.” 하는 것, 이것을 알 뿐입니다. 그 이상도 아니요, 그 이하도 아닙니다. 그것 하나면 충분합니다. 체험으로 얻어지는 지식- “나를 사랑한다는 것을 아는 것” 이것이 가장 중요한 지식이요, 전인적이고 완전한 지식입니다.
이 지식은 아픔으로도 전달됩니다. 환자를 위해서 기도할 때 그 환자의 아픔이 몸에 느껴집니다. 이것은 머리로 생각하고 ‘아이쿠 안됐다’하는 것이 아니요, 그 사람의 아픔을 아는 순간 그 아픔 자체가 내게 전달되는 것입니다. 그 사람의 몸이 쑤시고 아플 때에 그 아픔을 내 몸이 아는 것입니다. 몸에 전달되지 않으면 그것은 지식이 아닙니다. 몸에서 몸으로 전달되는 것, 이것이 바로 지식이요 사랑입니다.
히브리 랍비의 교훈에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머리가 둘 달린 아이를 낳았습니다. 이 아이가 한 명이냐 두 명이냐 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랍비에게 물으니 대답은 이렇습니다. 이 쪽 아이를 때렸을 때에 저 쪽 아이도 울면 한 아이요,이 쪽 아이를 때려도 저 쪽 아이가 울지 않으면 두 아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중요한 교훈입니다. 내가 누구를 ‘안다’ ‘사랑한다. 하는 말은 그 사람의 아픔과 기쁨이 내게 전달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남 잘되는 것을 보고 한없이 기쁜 것, 이것이 바로 “안다는 것이요” “사랑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예수님을 안다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 마음. 그 뜻, 그 기쁨이 내 가슴과 내 몸에 전달되고, 일체감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예수님과 내가 동일시되는 체험,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입니다. 이것이 예수님을 아는 것입니다. 신학공부 좀 했다고, 성경 몇 줄 안다고 예수님을 아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바울은 예수님을 아는 것은 신비하고, 체험적이고, 생명적인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바울이 그리스도 예수를 안다고 하는데, 그러면 예수님의 무엇을 알았다는 것입니까? 이것이 바로 핵심 되는 문제입니다. 바울은 10절에 “내가 그리스도와 그 부활의 권능을 알고자 하여” 라고 말씀합니다. 바울이 경험한 대로는 예수는 부활하면서 예수입니다. 이 부활에서부터 예수님을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부활의 권능-이것이 핵심이요, 부활사건이 없는 예수님은 예수님이 아닙니다. 예수님을 아는 길은 부활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부활로부터 십자가를 이해해야 합니다. 십자가로부터 부활을 보는 것이 아니요, 부활에서 십자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요한복음을 관통하고 있는 그리스도론의 맥락입니다. 요한복음은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을 기록하기 전에, 먼저 11장에서 나사로의 부활을 말합니다. 예수님께서 죽은 지 사흘 되는 사람을 살려내시는 사건을 먼저 설명하고 나서, 십자가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부활사건과 부활 신앙에 비추어 십자가를 바라보라는 것입니다. 부활을 알지 못하면, 예수님을 알지 못합니다. 사도바울은 이런 면에서 참으로 훌륭한 스승입니다. 그는 부활 사건을 보고나서 십자가를 보고, 십자가를 이해하고 나서 다시 예수님의 부활을 이해하는 그런 인식 방법을 택한 사람으로서 우리들에게 좋은 모범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부활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부활은 곧 보증입니다.
여기에 아주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무엇을 보증한다는 것입니까?
첫째, 육체의 부활을 보증합니다.
예수님이 부활하셨으니 우리도 부활합니다. 그 분이 생명으로 변화하셨으니, 우리도 같은 생명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부활 사건은 부활의 첫 열매요, 육체적 부활에 대한 보증입니다.
둘째, 영생을 보증합니다.
죽으면 끝나는 줄 알았는데, 이제 부활로 인하여 영원한 생명이 있는 영원한 세계를 내다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셋째, 죽음에 대한 승리를 보증합니다.
이것은 현존하시는 예수님의 능력이요 이제 그를 믿음으로 우리가 오늘을 살아갑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과 오늘을 함께 삽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과 함께 부활의 능력으로 기적을 체험하며 오늘도 살아갑니다. 부활 생명을 보증 받고 삽니다. 부활 신앙을 현실적인 생활에 옮기며 오늘을 삽니다.
넷째, 우리가 의롭다함을 얻었음을 보증합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의롭다하기 위하여 부활하셨습니다. 그 분은 우리의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우리의 의를 위하여 부활하셨습니다. 내가 의롭다함을 받은 증거가 부활 사건에 있는 것입니다.
종합해서 보면, 부활은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가장 핵심적인 사건입니다. 이것을 알아야 예수님을 아는 것이요, 이것을 모르고는 예수님의 무엇을 알아도 소용이 없습니다.
사도바울은 그 부활의 능력을 자기가 참여하여 알고자 합니다.
그 부활의 능력을 몸으로 체험해 보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부활의 권능, 사망을 이기는 능력, 그 놀라운 다이내믹한 능력을 내가 체험하겠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환자를 위해 기도할 때 예수님께서 부활의 능력으로 불치의 병도 치유하십니다.
그리고 좀 더 나아가 그 분의 죽으심을 본받아서 부활의 능력을 알고자 합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함으로써 부활의 능력에 동참해 보겠다는 이야기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지 않고, 부활의 영광에만 참여하겠다고 합니다. 그러나 여러분, 슬픔에 참예해야 기쁨도 참여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특별히 그리스도를 아는 일에 관한 한, 그리스도 고난의 의미를 안 다음에야 부활의 권능이 있음의 의미를 알게 된다고 사도 바울은 말합니다. 우리는 텔레비전 중계를 통해서 각종 운동 경기를 봅니다. 직장에서 싸인 스트레스, 시험공부로 지친 머리를 운동시합 응원으로 풀어 보기도 합니다. 내가 저 선수들 중 어느 한 쪽에다 나를 동일시하느냐가 문제입니다. 내가 편드는 선수가 넘어지면 내가 넘어지는 것 같고, 그 선수가 일어나면 내가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운동선수들의 부인이나 친척들은 차라리 그 중계를 보지 못한다고 합니다. 아들이, 혹은 남편이 넘어지고 다치고 하는 것을 보면 안타까워서 견딜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아니, 꼭 눈으로 보지 않더라도 그들은 생각만으로도 아들의, 남편의 아픔을 온 몸으로 체험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무엇입니까? 딴 사람이 나가 싸우는데 왜 그가 아플 때에 내가 아프고, 그가 이길 때에, 왜 나까지 펄펄 뛰게 되는 것입니까? 바로 이것이 고난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당하신 십자가의 고난에 함께 동참하여야 그 분이 부활하시던 아침과 똑같은 모양으로 우리도 부활하게 됩니다. 예수님의 아픔과 슬픔이, 그리고 기쁨이 내 몸에 전달되어야 합니다. 생각할 뿐 아니라, 실제로 내 인격에 와서 닿을 때에 참으로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고난도 당해야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기쁨도 알게 됩니다. 여러분은 예수님 때문에 능욕을 당해 본 적이 있습니까? 이것 없이는 예수님 때문에 오는 기쁨을 체험할 수 없습니다. 일생을 통해 예수님 때문에 고난당하는 일이 없다면, 참으로 불행한 일이 아니겠습니까? 그렇다면 이제라도 하나님이 은혜의 기회를 만들어 주실 것입니다.
11절을 봅시다. “어떻게 해서든지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에 이르려 하노니”
죽음이라는 터널을 통해 부활에 이르려 한다고 아주 중요한 말씀을 합니다. 십자가의 죽음을 통하지 않고는 부활로 향하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이 얼마나 중요하고 의미 깊은 이야기입니까? 다 죽고서 부활하겠다는 것입니다. 아직 덜 죽었기 때문에 부활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다 죽은 후에라야 부활이 있습니다. 완전한 죽음이 있고서야 완전한 부활이 있습니다. 요한복음은 이 문제를 심각하게 취급합니다. 당시의 영지주의자들 때문에 요한복음은 “내가 목마르다.”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 하고, 다른 세 복음서와 달리 예수님께서 돌아가신 장면을 특별히 자세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처참한 것을 기록했겠습니까? 예수님의 죽음이 진짜라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입니다. 아주 완전한 100% 죽음이 있고서야 부활의 능력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예수님의 부활을 체험하고 싶다면, 조금이라도 느껴보고 싶다면, 완전히 한 번 죽어 보십시오. 그러면 됩니다. 죽은 자는 감각이 없습니다. 욕을 먹어도 무감각하고, 유혹에 대해서 매력을 느끼지 않습니다. 왜 우리가 신앙이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없는 것 같기도 하고, 아는 것 같기도 하고 모르는 것 같기도 한 그 이유는 완전한 죽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완전히 죽고 썩어서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에 이르려 한다고, 아주 신비로운 말씀을 한 것입니다.
“어떻게 해서든지” 라는 말은 무슨 말입니까? 상황이 어떻게 되었든지, 어떤 형편에 이르든지, 내가 어떤 일을 당하든지, 이것은 궁극적인 관심이요, 최종적인 소원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서든지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에 이르겠다고 합니다. 우리가 다른 것은 다 지워버리고 이것 하나만을 소원으로 살아간다면 시시한 고민, 시시한 걱정, 다 안개처럼 사라질 것입니다.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에 이르러 그 십자가의 능력, 부활의 능력에 있는 신비를 알고 감격하여, 그 안에서 그 능력으로 생을 살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를 안다는 것은 참 중요합니다. 그것을 알기 위해 내 생활 속에서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본받고 어찌하던지 그리스도처럼 죽고, 그리스도처럼 살며,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는 것입니다. 사도바울은 실제로 그런 체험을 한 사람입니다. 그 속에서 산 사람입니다. 그러기에 그는 빌립보 감옥에서도 찬송을 부를 수 있었습니다. 그러기에 불편한 몸을 가지고도, 늘 감사하며 늘 찬송하며 하나님의 귀한 역사를 이를 수 있었고, 온 세계를 바꾸어 놓은 큰 역사를 이루게 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