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1:4-5; 2:1-4, 33, 눅11:13ㅣ김남수 목사]
오늘은 성령님이 강림하신 성령강림 기념주일입니다. 신약성경은 성령 받는 것에 관하여 두 가지 경험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중생, 새로운 탄생이고, 또 하나는 성령세례, 권능을 받는 체험입니다. 어떤 그리스도인은 성령 받는 한 가지 경험은 했어도, 다른 한 가지 경험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 아침 말씀을 잘 듣고 구하면 두 가지 경험을 다 할 수 있습니다.
I.사도들의 패턴
첫째: 부활주일에 일어난 사건이고
둘째: 오순절주일에 일어난 사건입니다.
첫째: 부활주일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부활하신 후 처음으로 나타나셨습니다.
그때, 요 20:22절을 보면, “그들을 향하여 숨을 내쉬며 이르시되 성령을 받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신약의 구원을 받으려면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롬10:9절의 말씀에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고 하셨습니다.
롬 10:9절의 말씀대로, 예수님을 주로 시인하고,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믿어야 합니다. 제자들은 부활주일 전에 예수님을 주로 고백했고,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지금 눈앞에서 친히 예수님을 보았고 믿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롬10:9절의 말씀대로 제자들은 구원을 얻은 것입니다.
둘째: 이런 놀라운 중생을 경험을 한 제자들에게 복음을 효과적으로 증거 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위로부터 받을 때까지 기다리라 말씀하셨습니다.
행 1:5 “ 너희는 몇 날이 못 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습니다.
행 1:8 “성령이 임하시면 권능을 받고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하셨고,
행 2:4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 하니라” 말씀했습니다.
부활주일 아침에는 새로운 탄생을 하였고, 오순절 주일에는 성령세례 받음, 즉 성령의 권능을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중생 즉, 새로운 탄생과 성령세례는 별개의 체험인 것입니다. 부활주일 아침에는 부활하신 그리스도가 불어 넣는 성령이 새 생명을 낳았고, 오순절 주일에는 승천하신 그리스도가 부어 주신 성령으로 권능을 받았습니다.
행 2:38절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이 말씀에 의하면, 죄 사함을 받고 중생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을 수 있는 약속이 주어집니다.
고넬료의 권속들은 성령을 받음으로, 행 10:44-47에 방언을 말했고, 에베소 교회 교인들도, 행 19:1-7을 보면 성령을 받음으로 방언을 말했습니다.
II. 어떻게 성령이 오시게 되었는가?
우리의 선행이나 공로의 결과인가? 아니면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인가? 성령이 오신 객관적인 현상은 행 2:1-4절을 보면, 급하고 강한 바람 소리와,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과, 방언을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1. 성령이 오신 것은, 하나님께서 성령을 부어주시겠다고 약속(예언)하셨습니다. (욜 2:28, 29; 행 1:4-5)
2. 성령이 오신 것은, 하나님께서 약속의 이행으로 성령을 부어주셨습니다. 약속의 이행은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 사역으로 성취된 것이다. 행 2:22-33, 36에 말씀하고 있으며, 행 2:33절은 “승천하신 그리스도께서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부어 주셨다”고합니다.
3. 욜 2:28, “부어 주리니”의 히브리어 “에쉬포크”는 미래 미완료 시제로, 미래의 미완료 시제는 어느 시점(오순절부터)부터 계속되는 것을 표현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오늘 이 시간에도 성령을 부어주시고 계십니다.
III. 누가 성령세례를 받을 수 있는가?
하나님께서는 “모든 육체” 즉 믿는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부어주시므로, 그러므로 나도 오늘 성령을 받을 수 있다 합니다.
행 2:17절은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라고 말씀하셨고,
행 2:39에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고 말씀했습니다. “너희와 너희자녀”는 유대인과 그 후손들을 가리키고, “모든 먼데 사람”은 엡 2:13, 17절에 의하면 이방인을 가리킵니다.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응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자들 즉 그리스도의 몸인 교인들을 가리킵니다. 예) 행 2:4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라고 말씀했습니다. 그러므로 나도 오늘 이 시간에 성령세례를 받을 수 있습니다.
IV. 성령세례를 받는 목적이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를 닮는 성결한 사람이 되기 위해 성령 세례를 받아야 합니다.
1) 성령 충만하면 생명 얻는 큰 회개를 합니다.(행 11:18)
2) 구원의 확신과 큰 기쁨이 회복됩니다.(롬 8:15-16)
3) 부드럽고, 겸손과 사랑, 기쁨, 생수가 흘러넘칩니다.(요 7:37-39 겔 36:26-27)
2. 선한 사역을 할 수 있는 권능을 받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도 요단강에서 세례 요한에게 세례 벋으실 때 성령의 기름 부으심을 받으시고 능력 있는 공적인 사역을 행하셨습니다.(눅 4:18-19
예수님께서 행하신 선한 사역을 교회에 위임해 주시고(막 16:15-18)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권능을 주셨습니다.(행 1:8)예) 베드로, 바울, 김익두. 의사 알렌 선교사는, 한국의 부흥을 가리켜 “부흥 운동은 귀신을 쫓아내고 병든 자를 기적적으로 고치는 데까지 확장되었다” 고 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 성령세례 받고, 치유의 기적을 많이들 행했습니다. 제대현 목사님은 거제도 극동교회에서 시무하시는 데, 쓸개 수술을 해서 제거하고, 간 한쪽을 수술해서 없습니다. 첫 시간 한 번만 오려고 했는데, 계속 오셨습니다, 피곤이 없어지고 죄 감이 민감해졌다고 합니다. 23기 동문회 회장이 되어 앞으로 수고하게 되었습니다. 그 왜에. 훈련 받은 분들의 크고 작은 병들이 치유 받고, 치유하고, 힘들을 얻었습니다.
※전에 잠실 체육관 치유폭발 성회 시 8,000여명의 군중이 모여 한 번 설교에 7,000여명이 성령세례를 받고 2,000여명의 환자가 증상이 호전되거나 치유 받는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V. 성령세례를 받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1) 생명 얻는 큰 회개를 합니다.(행 11:18)
예) 어찌할꼬! 하며 죄가 깨달아져 회개했습니다.
2) 구원의 확신과 큰 기쁨이 회복됩니다.(롬 8:15-16)
죄 사함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확신을 얻게 됩니다.
3) 부드러운 마음과 겸손, 생수가 흘러넘칩니다.(요 7:37-39 겔 36:26-27)
4) 복음을 증거하고 능력 있는 삶을 살 수 있는 능력을 받는다.(행 1:8)
승리의 삶 살 수 있는 능력 받습니다. 용기의 사람, 지혜로운 사람, 믿음의 사람이 됩니다.
5) 성령의 은사: 방언, 예언, 지혜, 지식, 병 고침, 기적을 행함
성령께서 주권적으로 이러한 은혜를 베 푸시고 방언을 하게 됩니다.
오순절: 행 2:1-4 방언을 말함
고넬료 가정: 행 10:44-47 방언을 말함
에베소 교회: 행 19:1-7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함
방언은 가장 길들이기 힘든 것이 혀인데, 혀를 지배하시고 성령이 말하게 하십니다. 방언은 내 영이 비밀을 하나님께 말하는 것으로 영적인 하나님과의 교통입니다. 방언을 말하면 자기 덕을 세우고, 영적으로 하나님을 닮아 갑니다. 예) 바울은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방언을 말했고, 다 방언 말하기를 권한다고 말씀했다(고전 14:5) 성령 세례는 내적으로는 권능을 받는 것이고, 외적으로는 방언을 말하는 것입니다.
VI. 성령 세례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회개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그리스도의 몸(교인)이 되어야 합니다.(행 2:38 39 , 고전 12:27, 눅 11:13)
2. 성령을 사모하고 목말라 해야 합니다.(요 7:37-39)
3. 자신을 하나님께 드려 순종해야 합니다.(행 5:32)
4.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믿음으로 간절히 성령의 선물을 간구해야 합니다.
1) 성령세례는 아버지의 약속입니다.(행 1:4-5)
2) 성령을 아버지께 구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눅 11:8-13)
3) 아버지의 뜻대로 구하면 아버지께서 들으시고 응답하신다.(요일 5:14, 15)
4) 믿음으로 간절히 구하십시오.(갈 3:5, 마 2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