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100:3-5 ㅣ 김남수 목사]
추수감사절은 하나님의 뜻입니다하나님께서는 추수한 것으로 감사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출애굽기 22:29절 “너는 네가 추수한 것과 네가 짜낸 즙을 바치기를 더디하지 말지며”라고 말씀하셨고, 출애굽기 34:22절 “칠칠절 곧 맥추의 초실절을 지키고 세말에는 수장절을 지키라”고 하셨습니다.
그러시면서 다음과 같은 말씀에서 축복을 약속하셨습니다. 잠언 3:9~10절”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포도즙 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 우리나라 교회가 현재 11월에 드리고 있는 추수감사주일은 미국선교사에 의해 복음이 전해지면서 함께 전래되었습니다.
1620년 9월 영국 청교도들이 제임스 왕으로부터 핍박을 받자, 자유롭게 하나님을 섬기며 신앙생활을 하기 위해 메이플라워 배를 타고 3개월 만에 미국 동부해안에 도착하였습니다.
그들은 갖은 고생 가운데 황무지를 개간했으며, 인디안의 공격을 받아 많은 사람이 희생을당했습니다.
다음해 농사를 통해 거둬들인 곡식을 가지고, 하나님께 감사제사를 드렸습니다.하나님께서는 눈물로 드린 제사를 기쁨으로 받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얼마나 기뻐하셨든지 하늘 문을 활짝 열고 복을 주셔서 미국이 그로부터 약 400여년 만에 인류 최대의 부강한 나라가 되었습니다.
한국 교회가 눈부시게 성장한 것은 하나님을 성심껏 섬기며 하나님께 추수감사예배를 드리는데있다고 신학자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감사의 제단을 쌓아야 합니다.하나님께서는 감사의 제사를 기뻐 받으시고 은총을 베풀어 주십니다.
감사의 제사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합니다.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가정, 개인, 교회, 국가는 법사가 형통케 되며, 강건케 됩니다.
우리는 청교도들의 정신을 배워 무엇보다 하나님을 진실되게 섬기고 감사의 생활을 해야 합니다.
1. 감사에 대한 세가지 유형(태도)
1) 비열한 사람
비열한 사람은 은혜를 원수로 갚습니다.오늘날 이 세상에는 은혜를 받고도, 은혜를 끼친 사람을 모욕하고, 배반하며, 나아가서 해치기까지 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가롯 유다와 같은 사람인 것입니다.
2) 평범한 사람
평범한 사람은 은혜를 입고도 모른채 합니다.하나님께 입은 은혜, 사람에게 받은 은혜를 모른채 하고 그냥 당연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은혜를 받을만할 가치가 없는 사람입니다.이런 사람은 가치 있는 삶을 살 수 없습니다.
3) 축복 받은 사람
이 사람은 은혜를 감사로 갚는 사람입니다.큰 은혜이건, 작은 은혜이건 받은 은혜에 감사해서 감사로 갚는 사람입니다.이 사람의 영혼은 축복 받은 영혼입니다.하나님께서는 이런 사람을 축복하고 앞길을 열어 주십니다.
우리는 비열한 사람이나, 평범한 사람이 되지 말고, 축복 받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성경은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하나님의 구원을 보리라”(시편 50:23)고 말합니다.
우리는 감사의 조건을 찾을 뿐 아니라, 근본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를 드려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독생자를 주시기까지 우리를 사랑하셨습니다.우리는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으며, 예수님의 구원을 얻었습니다.
이 귀한 은혜를 잊고 사는 사람은 하나님께로부터 축복을 받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받은 은혜에 늘 감사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2. 감사 생활의 비결
1) 첫째로, 하나님의 선하심을 생각하는 것이 감사하는 생활의 비결입니다.
하나님은 좋으신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독생자까지 아끼지 아니하시고 주기까지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피 흘려 죽으심으로 나를 구원하셨습니다. 십자가 밑에 나아가면 죄 사함을 받고, 영생을 얻고, 성령충만을 받고, 치유 받고 건강케 되니 어찌 감사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2) 둘째로, 긍정적인 것을 확대해서 생각하는 것이 감사의 비결입니다.
모든 사물에서 긍정적인 것을 확대해 보고, 부정적인 것을 확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좋은 것은 그대로 넘겨 버리고, 좋지 못한 것은 확대함으로 불행을 좌초하고 있습니다.가나안 땅을 점령한 여호수아와 갈립은 젖과 물이 흐르는 땅이라고 보고하며,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면 가나안 땅을 점령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그러나 열 사람은 부정적인 것을 확대해 보고, 원망하고 불평함으로 그 자리에서 심판을 받아죽었고, 열 사람의 말을 따라 원망과 불평을 받아들인 사람은 가나안 땅에 못 들어 가고 광야에서 멸망 당했습니다.우리는 환경 가운데서 밝은 면을 찾으려면 얼마든지 찾을 수 있습니다.여러분은 밝은 면을 확대해 봄으로 감사하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3) 셋째로, 감사하는 생활을 하려면 언어 생활을 긍정적이고 창조적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우리의 말이 우리의 환경과 운명을 좌우합니다.파괴적인 말, 부정적인 말을 하면, 언제나 불행한 환경에 처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그러므로 여러분은 언어 생활을 바꾸어 늘 긍정적이고 창조적인 말을 함으로 환경을 밝고 환하게 변화시켜 행복한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4) 넷째로, 감사 생활을 하는 비결은 친구와 환경을 잘 선택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친구를 잘못 선택함으로 원망과 불평을 하게 되고 그 결과 불행한 삶을 사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성경은 나쁜 친구가 좋은 행실을 더럽게 만든다고 말씀했습니다. (고린도전서 15:33)
3. 감사의 제사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하나님의 구원은 보입니다.
시편 50:23절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의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고 말씀했습니다. 감사의 제사는 행위를 옮게 하는 것이며, 하나님께서 영화로움을 느끼시고 구원의 은총을 주시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축복과 능력을 어떻게 체험할까요? 그저 막무가내로 “주옵소서, 주옵소서”라고 요구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입니다.
1) 하나님께서 영화로움을 느끼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축복과 능력을 체험하는 것입니다.
바울이 로마 감옥에 있을 때, 빌립보 교인들이 모아 보내 준 선교헌금을 놓고 기도 드리는데,하나님의 감동이 임했습니다.바울은 감격하여 “이는 받으실 만할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빌립보서4:18)이라고 말했습니다.그러므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성도가 하나님의 복을 체험하는 것은 당연합니다.무엇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했습니까?감사의 제사였습니다.바울은 이어서 말합니다. “나의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빌립보서 4:19)
2) 또한 감사의 기도로 하나님의 구원을 체험하게 합니다.
바울이 빌립보 감옥에 갇혀 있을 때, 밤 중쯤 되어 하나님을 찬양하고, 그 고난 속에서도 감사의 기도를 드렸습니다.그러자 하나님께서 감동하시고 지진이 일어나는 기적을 베풀어 주시며, 간수와 그 가족이 그날 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세례를 받고, 다음날 감옥에서 풀려나 자유의 몸이 되었습니다.
늘 감사 감격하는 사람은 생활이 밝고 환하며 행복한 삶을 삽니다.
그러나 원망하고 불평하는 사람은 생활이 어둡고 파괴적으로 이끌어 갑니다.
여러분은 성령안에서 늘 감사함으로 밝고 행복한 삶을 사시며, 이 복을 이웃에게 나눠주게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